바이럴 마케팅 뜻부터 종류, 특징 그리고 사례까지 소개하는 완벽가이드입니다. 이 가이드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이 알면서도 잘 몰랐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길 바랍니다. 그럼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!
바이럴 마케팅이란
바이럴 마케팅이란 간략하게 설명하면:
사람들의 입소문에 의존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메세지가 사람에서 사람으로 바이러스처럼 퍼지길 기대하는 홍보 전략이다.
조금 자세하게 설명하면:
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은 콘텐츠를 소셜미디어에서 제공함으로써 사람에서 사람으로 해당 콘텐츠가 바이러스처럼 펴져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이해할 수 있다.
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소개했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여전히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다.
조금 더 설명을 보태보면:
단순히 바이럴이란 의미를 그대로 해석하면, 바이러스와 같이 무엇인가 퍼지는 느낌으로 이해할 수 있다.
그리고 마케팅에서 바이럴이란 의미를 해석하면, 타겟한 사람들보다 더 넓고 큰 범위의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것이다.
바이럴 마케팅 특징 (장점 및 단점)
바이럴 마케팅 장점
- 낮은 비용: 바이럴 마케팅은 잠재 고객에게 직접 광고 캠페인을 통해 하는 것이 아니라, 사람에서 사람으로 점점 퍼져나가게 만들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낮은 비용으로 시도할 수 있다.
- 높은 도달: 사람에서 사람으로 퍼져나가는 방식은 순식간에 어마어마한 노출 수를 만들어낼 수 있다.
- 브랜드 인지도: 바이럴 효과를 통해 콘텐츠가 펴져나간다는 말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해당 콘텐츠에 대해 얘기하고 반응하는 것으로 효과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.
- 강력한 전달: 사람들은 수 많은 일반적인 브랜드 콘텐츠를 접하기 때문에 메세지가 더 이상을 힘을 내지 못할 수 있다. 이 때 바이럴 효과를 통해 노출된 콘텐츠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고 댓글을 통해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전달하려는 메세지가 강력하게 전달될 수 있다.
- 팔로우 증가: 인기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브랜드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, 이는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팔로우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.
바이럴 마케팅 단점
- 브랜드 희석 효과: 정말 드문 경우겠지만 만약 콘텐츠가 긍정적인 측면이 아닌 부정적인 측면으로 바이럴 효과가 퍼져나간다면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.
- 측정의 어려움: 광고 캠페인은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어서 더 나은 광고 효과를 위해 노력할 수 있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데이터가 따로 남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더라도 지속하기 어려움이 있다.